예루살렘 시온게이트 [Zion Gate]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루살렘 시온게이트 [Zion Gate]

 

 

시온게이트 [Zion Gate]

 

 

시온 게이트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구(舊)시가지에 있는 성문이다.


예루살렘의 구시가지(올드시티)를 감싸고 있는 성벽의 8개 문 중 남쪽에 있는 성문으로, 구시가지의 유대인지구로 통한다. 1541년 트루코 살탄이 건립하였다. 시온산(山)과 통하는 문이라 하여 이름 붙었으며, 히브리어로는 '사아르 시온'이라고 한다. 아랍인들은 시온산에 있는 예언자 다윗왕의 무덤으로 통한다는 뜻으로 '예언자 다윗문' 또는 '바브 엔 네 비다우드'라고 부른다.

문과 기둥에 1948년 이스라엘 독립전쟁 당시의 총탄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으며, 1968년 6일전쟁 이후 보수하였다. 문 안쪽은 아르메니아정교회가 관리하는 아르메니안지구로 비잔틴시대의 중앙대로인 카르도, 중세시대의 회당 등이 있다. 또 부근에는 다윗왕의 묘와 마가의 다락방, 가야바의 집 등 구약성서시대의 유적과 마리아영면교회(돌미시온교회) 등이 있어 순례자와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다.

구약성서에 의하면 둘레 4㎞, 평균 높이 17m의 성벽은 솔로몬왕이 건설하고 헤로데스(Herodes, 기원전 73?~기원전 4)가 재건했다고 전해지며, 슐레이만 2세(재위 1520~1566)가 1536~1542년에 복원하였다. 다마스쿠스문, 자파문과 함께 원래의 모습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적의 침범 시 방어하기 좋도록 'ㄴ'자형으로 만들어졌다.

구시가지는 이슬람교, 유대교, 그리스도교의 공동 성지이며, 근처에 유대인들의 성지인 '통곡의 벽' 외에 알아크사모스크, 황금돔사원, 올리브산, 시온산, 마리아교회 등 여러 종교의 유적지가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