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다윗왕의 무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루살렘 다윗왕의 무덤

 

 

다윗왕의 무덤
[The Tomb of King David, King David's Tomb]

 

 

 



예루살렘 구 시가지의 시온 문 바깥쪽을 약 100미터 거리에 위치한 2층 석조건물의 아래층에 위치한다. 다윗왕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가묘이다.

 

 

 

 



오늘날 예루살렘 구 시가지 시온 문 밖에 위치한 다윗왕의 무덤은 가묘이며, 실제 무덤이 어디 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성경에 따르면 다윗왕은 다른 유대 왕들과 함께 다윗성에 안장된 것으로 추측된다(사무엘하 5:7, 열왕기상 2:10). 그러나 이스라엘 왕 41명의 무덤 중 위치가 확인된 것은 아직 없다. 요세푸스 플라비우스(Josephus Flavius, A.D.37-100)의 기록에 따르면 헤롯 왕이 다윗의 무덤을 도굴하고자 했으나 내실까지 도굴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다윗왕의 무덤은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의 통치에 반대하는 바 코흐바 반란(Bar Kokhba revolt , A.D.132-135) 당시 파괴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 다양한 장소가 다윗왕의 무덤이 있던 곳으로 추측되었는데, 그 중 오늘날 시온산으로 불리는 곳에 다윗성이 있었으며, 그곳에 무덤이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10세기 무렵부터 대중들 사이에서 설득력을 얻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098년 십자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한 이후의 것이며, 1172에 스페인계 유대인인 투델라(Tudela)의 랍비 벤자민(Benjamin)이 시온산에서 다윗왕의 무덤을 기적적으로 발굴했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다. 현재는 1176년에 십자군이 중수한 마가의 다락방 아래층에 다윗왕의 무덤이 모셔져 있다. 다윗왕의 무덤은 고딕 양식의 석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석실 가운데는 길이 2미터, 폭 1미터 정도의 석관이 있다. 석관에는 백합이 새겨져 있으며 “이스라엘 왕 다윗이 살아서 여기 있다”라는 의미의 히브리어와 다윗의 별이 수 놓여진 천으로 덮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