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을 말한다 6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스라엘을 말한다 6

이스라엘 경제정보

물가 (Price)
1차 농산물을 제외한 이스라엘의 물가는 한국보다 훨씬 비쌉니다. 국방세 각종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소득의 상당 부분을 세금으로 내므로 시민들이 생활 감각은 곧 경제 감각이라 할 정도로 물가에 민감하고 생활이 검소합니다. 정찰제 표시는 되어 있으나 지역마다, 특히 관광객이 주로 머무는 곳, 유대인 지역과 팔레스타인 지역과는 동일 제품에 대해 가격 차가 있습니다. 수입품은 대단히 비싸고 동일 외제품이라도 이스라엘 내에서 생산된 것은 조금 싸며 이스라엘 자체 상품은 더 쌉니다.
2004년 기준, 국가총생산 GDP는 1,090억불이고 일인당 GDP는 16,300USD입니다.


화폐 (Israel Money)
이스라엘은 구약성서의 세켈(Shekel)이란 화폐단위를 그대로 도입하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단위를 사용하는 나라로 유명합니다. 지폐는 200 Shekel, 100 Shekel, 50 Shekel이 있고 동전은 10 Shekel, 5 Shekel, 1 Shekel, 1/2 Shekel, 10 Agorot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선 1/2 이란 표기를 자주 쓰는데 해당 단위의 절반이란 뜻입니다.
현재는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화폐 개혁을 통해 1985년에 제정한‘새로 나온 세켈’이란 뜻의 NIS(New Israel Shekel)를 단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달러는 약 4.5NIS(2004, 6 기준)이며 1NIS는 100아고롯(Agorot)입니다.



은행 신용카드 (Bank & Credit Card)
은행은 일~목요일 08:00-12:30까지만 영업하며 일·화·목요일에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추가로 영업합니다.
또 업무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건 좋으나 느린 감이 있어 관광 도중 은행 업무를 보기는 거의 어렵습니다. 신용카드는 아멕스(AMEX), 다이너스 클럽(Dinner’s Club), 비자(Visa), 마스터 카드(Master Card), 엑서스(Access), 유로카드(Euro Card)등 이 사용되며, 비자 카드와 마스터 카드 소지자는 포아림 은행(Bank Ha Poalim)의 창구 또는 거리에 설치된 현금지급기(외국어 표기되는 국제용만)로 현금 서비스(Cash Advance)를 받을 수 있습니다.